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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apy

국내 최고의 심리 전문가 솔루션이 뭉쳤습니다!
김동철심리케어
> 치료프로그램 > 영화표현치료

영화표현치료


영화를 통해서 아이의 재능과 개성을 찾아주고, 채워주고, 놀아주는 치료방식


영화 표현 치료의 장점

내담자의 상황인식을 이해하고 직접적인 대화를 영화적 시나리오 해석하는 심리안정장치를 활용하여 영상을 찍어봄으로써 자신의 `감정과 행동` 을 하나로 연관짓고, 이러한 치료활동을 통해 현재의 심리적 활동(내적 표현)뿐만 아니라 과거의 심리적 문제를 직접 대사와 행동, 그리고 함께 영상을 찍어 봄으로써 영상을 통해 제3의 입장에서 자신이 자신을 통해 바라보게 되며, 그리고 자신이 체크해 보지 못한 다양한 표정과 행동을 통해 심리적 분석과 치료를 할 수 있다.
또한, 자존감을 높이며 즐겁게 영상을 만드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서로를 격려하게 되고 친화력과 유대감, 신뢰가 강해지며 자신감이 생기고 독립적이 된다. 이는 치료와 더불어 나타나는 행동인지에 따른 습관 변화를 자존감 회복과 사회성문제에 큰 도움이 된다.
영화표현치료는 이 모든 과정을 안전하게 지원받는 환경에서 진행 될 수 있게 하고 개인의 심리적 문제와 긍정적 잠재력을 최대한 키워 스스로 생각하고 심리적 치유를 할 수있는 기회를 주고, 완치에 대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서로를 격려하며, 새로운 긍정적인 느낌을 경험하게 만든다.


영화 표현 치료 개요

● 초기상담과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진단이 확정된 후 진료 프로그램 진행 총 10회기에서 15회기를 거쳐 치료가 이뤄지며, 환자의 상황에 따라 치료 회기는 조절 될 수 있다.
● 심리전문가는 격주 회기마다 참관을 하여 심리증상에 따른 진료 방향을 자문하며, 환자증상에 따른 치료방식을 영화표현치료전문가와 함께 솔루션하여 진행한다.
● 총 2인의 영화표현심리전문가 가 운영 하는 방식으로 영상을 찍기 위한 진행 과정 속에 '과거의 회상을 이야기로 만들어내는 자기 시나리오 만들기',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배역을 연기하는 연기하기', '다른 사람의 연기를 찍어보는 연출자 되기' 등을 전문가와 함께 프로그램을 참여하고 진행하여, 치료 회기가 마친 후 영상을 완성하는 치료방식을 갖는다.
● 10회기중 촬영의 20%, 50%, 80% 의 진행과정에서는 집중상담을 통해 촬영된 영상을 부모와 함께 보며 집중 심층 심리상담이 이뤄지고, 원장면담이 함께 진행된다.


[소아, 청소년] 영화 표현 치료 6단계 과정

● 소아, 청소년 (행동인지장애, ADHD,소아 우울증, 과잉행동, 품행장애, 게임중독, 학습장애, 사회성 장애, 집단 따돌림, 틱 장애 소아 우울증은 극도로 예민한 상태의 심리를 갖고 있어, 활동적인 영상표현치료보다는 정서적 안정을 갖는 영상표현치료방법이 우선적으로 행해져야 합니다.

01 면담 및 역할 정하기

영화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내고 카메라를 통한 대화와 촬영을 통해 아이의 내면의 상태, 긍정적 정서나 결여되어 있는 부분들을 파악한다. 아이가 자발적으로 `배우` 나 `감독` 중 하고 싶은 역할을 선택하게 하고 각 역할에 따른 필요한 기식이나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02 이야기 만들기

과제를 함께 모니터하며 자신의 장점을 확인하고 그것을 토대로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며 `나` 를 표현할 수 있는 긍정적인 단어를 찾아 역할의 이름을 정해본다.

03 영화를 준비하기

배우 : 각 장면에 필요한 다양한 상황과 감정을 표현하는 연기 연습을 해본다.
감독 : 만들어진 이야기를 토대로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본다.

04 영화를 찍어보기

배우 : 자신이 직접 만든 이야기에 출연하고, 부모와 진행자와 함께 연기 호흡을 맞추며 타인과의 소통능력과 자신감을 기르고 다양한 감정을 표현해봄으로써 표출되고 해소되는 즐거움을 느낀다.
감독 : 촬영감독의 도움을 받아 직접 시작과 끝을 정하고 OK와 NG컷을 구분하는 등, 주도적으로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연출자로써 배우의 역할을 맡은 부모와 진행자에게 연기지도를 하는 등 리더쉽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게 된다.

05 영화를 편집해보기

배우 : 각 장면에 필요한 다양한 상황과 감정을 표현하는 연기 연습을 해본다.
감독 : 만들어진 이야기를 토대로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본다.

06 영화를 보기 '시사회'

편안한 공간에서 큰화면으로 내가 만든, 내가 주인공인 영화를 보며 아이는 자존감이 높아지고 아주 소중히 여기며 감상하게 된다. 아이와 부모, 치료자가 함께 `나만의 영화` 를 보고 난 감상평을 나누게 되고 치료적 개입을 통해 즐거움, 몰입, 의미를 통합하는 긍정적인 삶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아이에게 나만의 영화를 선물하고 그 선물을 받은 아이는 나만의 영화를 좀 더 자주 보고 접하게 되면서 자존감이나 심리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성인] 영화 표현 치료 6단계 과정


01 심리 글 작업(시나리오)

대화 이끌어내기를 시도하고 결국 본인의 감춰진 이야기를 이끌어내는 심리 글 작업을 진행

02 표현심리 확장작업(연기)

자신만의 대본을 여러표정으로 훈련해보는 표현연기, 표정연기,를 통해 전문가와 함께 자신의 글을 통해 자신의 감정표현을 훈련해보는 연기 작업을 진행

03 연기확장작업(표정 체험연기)

자연스러운 표정동작, 대화법,표정 소통법 등을 진행하는 표정연기 실습 촬영

04 연기확장작업(행동 동작체험연기)

활동적 심리적 표현방식으로 연기 지도해주어 환자의 숨어있는 장점을 극대화시키고 그에 따른 자존감을 확장

미디어치료

미디어치료(mediatherapy)는 21세기 미디어 지형에 발맞춘 새로운 심리치료 아이콘입니다.
독서치료(Bibliotherapy)의 외연을 확장하고, 영화표현치료(Cinematherapy)의 장점을 수용해 융합한 새로운 심리치료 방안입니다. 그간 독서치료와 영화표현치료는 매체의 특성상 서로의 영역이 구분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문학작품을 미롯한 치유서의 역할을 강조한 경우 독서치료로, 치유적 영화의 역할와 기능을 치료의 핵심으로 삼을 경우 영화표현치료로 불려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은 독서치료나 영상치료가 포용하기 힘든 다양한 콘텐츠와 표현물들을 속속 창안해내고 있습니다.
가령 뮤직비디오, 치유적 온라인게임, 다큐멘터리, 각종 매체의 뉴스나 르포는 그간 독서치료나 영상치료가 자주 다루지 않았던 미디어들이었습니다.
미디어치료는 내담자의 심리적 상황에 가장 적합한 미디어를 찾아 치료에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가령 치유음악과 연주가 들어있는 뮤직비디오를 함께 감상하기도 하고, 자신의 심리적 상처와 긍정적 심성을 되짚어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나 각종 뉴스를 시청하며 치료사와 내적 대화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 SNS나 전자메일 등을 통해 치료사와 상시적인 심리상담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치료사는 내담자와 라포(긴밀한 치료적 관계)를 형성한 후 치료 기간동안 내담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글귀나 이미지, 동영상을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또 내담자는 자신의 내적 성장과 치유의 과정을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치료자는 물론, 타인들에게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가령 자신의 영적 성장이나 치유과정을 담은 셀프동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찍어 가까운 지인들에게 공유하거나, 치유적 글쓰기를 블로그나 페이스북 등의 매체를 통해 실어 나를 수 있습니다.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미디어 활용을 통해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미디어치료의 취지이자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내담자의 전반적인 심리검사를 진행한 이후 치료사와 내담자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치유미디어와 콘텐츠를 선정합니다. 매차시마다 치료사가 내담자의 상황에 비추어 선택한 미디어콘텐츠를 감상합니다.
치료 과정에서 내담자는 치료사와 치유미디어를 함께 시청, 감상하며, 자신의 내면에 비추어 반영적 대화를 나누고, 정신적 성장에 대한 자신의 각오나 의지를 직접 구술하고,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해 이런 정신적 치유와 성장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미디어치료는 크게 세 영역을 나뉠 수 있습니다.
첫째, 치유적 감상 및 시청, 둘째, 치유적 감상 말하기, 셋째, 미디어를 활용한 치유적 표현이 그것입니다.
치유적 감상은 내담자가 해당 미디어에 최대한 공감하며 자신의 내면을 반영한 감상을 하는 것이고, 치유적 감상말하기는 치료사와 내면에 떠오르는 다양한 느낌과 생각들을 여과없이 말하며 치유를 도모하는 것이며, 치유적 표현은 감상과 대화를 통해 내면화한 정신적 성숙의 과정과 인식을 미디어에 담아내는 것입니다.
이 세 영역은 서로 유기적으로, 또 변증법으로 통합되어 내담자의 심리적 성장을 이끌어냅니다.


치료과정



구성

1:1 개별치료 및 폭넓은 이해와 통각을 위한 집단 그룹치료



시간

주 1회 50분 치료 후 10분 부모 상담, 집단 치료시 시간은 추가 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영화치료(cinematherapy)는 상담과 심리치료에 영화 및 영상 매체를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최근 국내에서는 차츰 각광을 받고 있지만, 이미 선진국에서는 이 영화치료의 기능과 효용성이 크게 부각되면서 심리치료 전반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신 심리치료 트렌드인 긍정심리학 치료에서는 영화나 치유영상을 주요한 심리치료 기제로 삼아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하고 있다.
영화치료는 상위개념인 예술치료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예술치료는 크게는 내담자가 직접 창작행위에 참가하는 것을 표현예술치료와, 독서나 관람, 청취 등을 주로 하는 감상예술치료로 나뉠 수 있습니다. 영화치료는 감상예술치료의 기능은 물론이고, 직접 영화를 만들고 연기에 참여하면서 치료를 병행하는 표현예술치료의 주요한 기법 또한 함께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 김동철 심리케어는 특히 영상표현치료를 주요한 심리치유 수단에 사용한, 국내에서는 독보적인 심리치유 기관이라고 자부합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영화의 치유기능과 효과는 더욱 더 극적으로 나타납니다.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이 직접 자신의 내면적 역경을 영화대본으로 쓰고, 자신의 내면을 연기로 표현하고, 촬영하면서 심리적 상승효과를 가져옵니다.
특히 영화치료는 영화감상, 시나리오 작업, 연기표현, 촬영과 편집의 창작과정은 물론, 미술, 음악, 특수효과, 조명과 같은 기술적 표현들이 모두 적용되고 필요로 하는 통합적인 예술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담 어린이가 가진 모든 예술적 역량을 발휘하고 그 과정에서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는 독창적 심리치유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어떤 측면에서는 영화치료가 예술치료의 한 가지 분야가 아니라, 모든 예술치료들을 아우르는 총체적인 예술치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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